최근공포법령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최근공포법령 상세화면
법령명 경찰공무원법 한글파일 다운로드 이전법령보기 공포법령보기 인쇄
입안유형 일부개정 법령종류 법률 공포번호 제10145호 공포일자 2010. 3. 22.
시행일자 2010. 3. 22. 소관부처 경찰청,해양경찰청 담당부서 인사담당관 전화번호 02-3150-2131
개정문
						국회에서 의결된 경찰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통령 이 명 박 (인)
2010년 3월 22일
국무총리 정 운 찬
국무위원 행정안전부 장관

⊙법률 제10145호
경찰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

경찰공무원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조의2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제1조의2(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임용”이란 신규채용·승진·전보·파견·휴직·직위해제·정직·강등·복직·면직·해임 및 파면을 말한다.
2. “전보”란 경찰공무원의 동일 직위 및 자격 내에서의 근무기관이나 부서를 달리하는 임용을 말한다.
3. “복직”이란 휴직·직위해제 또는 정직(강등에 따른 정직을 포함한다) 중에 있는 경찰공무원을 직위에 복귀시키는 것을 말한다.

제6조제1항 단서 중 “總警의 轉補·休職·職位解除·停職 및 復職은”을 “총경의 전보·휴직·직위해제·강등·정직 및 복직은”으로 한다.

제24조에 제2항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② 징계로 인하여 강등(경감으로 강등된 경우를 포함한다)된 경찰공무원의 계급정년은 제1항제2호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강등된 계급의 계급정년은 강등되기 전 계급 중 가장 높은 계급의 계급정년으로 한다.
2. 계급정년을 산정할 때에는 강등되기 전 계급의 근무연수와 강등 이후의 근무연수를 합산한다.

제27조 단서 중 “罷免·解任 및 停職은”을 “파면·해임·강등 및 정직은”으로, “警務官 이상의 停職과”를 “경무관 이상의 강등 및 정직과”로, “總警 및 警正의 停職은”을 “총경과 경정의 강등 및 정직은”으로 한다.

부칙
①(시행일)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징계종류의 변경에 관한 적용례) 제6조, 제24조 및 제27조의 개정규정은 이 법 시행 후 최초로 징계 사유가 발생한 때부터 적용한다.


개정이유
						[일부개정]
◇경찰공무원법 개정이유
「국가공무원법」의 개정(법률 제9296호, 2008. 12. 31. 공포·시행)으로 징계의 종류 중 정직과 해임 사이에 강등이 신설됨에 따라 강등의 처분권자를 명확히 규정하고, 계급정년이 적용되는 경찰공무원이 강등되는 경우 계급정년이 연장되거나 없어지는 등 오히려 인사상 혜택이 부여되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제도의 취지에 맞게 개선·보완하려는 것임.

◇주요내용
가. 인사관리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기하기 위하여 경무관 이상에 대한 강등은 대통령이, 총경 이하에 대한 강등은 경찰청장 또는 해양경찰청장이 행하도록 함(법 제6조제1항 단서 및 제27조).
나. 징계로 인하여 강등된 경우 강등된 계급의 계급정년은 강등되기 전 계급 중 가장 높은 계급의 계급정년으로 하고, 계급정년을 산정할 때에는 강등되기 전 계급의 근무연수와 강등 이후의 근무연수를 합산하도록 함(법 제24조제2항 신설).
<법제처 제공>


목록
이전글 국회의원수당 등에 관한 법률
다음글 소방공무원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