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공포법령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최근공포법령 상세화면
법령명 국회의원수당 등에 관한 법률 한글파일 다운로드 이전법령보기 공포법령보기 인쇄
입안유형 일부개정 법령종류 법률 공포번호 제15711호 공포일자 2018. 6. 12.
시행일자 2018. 6. 12. 소관부처 국회 담당부서 운영지원과 전화번호 02-788-2025
개정문
						국회에서 의결된 국회의원수당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통령 문재인 (인)
2018년 6월 12일
국무총리 이낙연
국무위원 행정안전부 장관(국회 소관) 김부겸

⊙법률 제15711호
국회의원수당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

국회의원수당 등에 관한 법률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조부터 제3조까지를 각각 다음과 같이 한다.
제1조(목적) 이 법은 국민에게 봉사하는 국회의원의 직무활동과 품위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실비를 보전하기 위한 수당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수당의 지급기준) 국회의원에게 별표 1의 수당을 매월 지급한다. 다만, 수당을 조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 법이 개정될 때까지 공무원보수의 조정비율에 따라 국회규칙으로 정할 수 있다.
제3조(수당의 지급일) 국회의원의 수당은 매월 20일에 지급한다. 다만, 지급하는 날이 공휴일인 때에는 그 전일로 한다.

제4조 중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수당중"을 "제2조에 따른 수당 중"으로 한다.

제5조부터 제7조까지, 제8조 및 제10조를 각각 다음과 같이 한다.
제5조(겸직의원의 수당) 국회의원이 법률에서 허용하는 다른 공무원의 직을 겸한 때에는 국회의원의 수당과 겸직의 보수 중 많은 것을 지급받는다. 이 경우 제6조 및 제7조에도 불구하고 입법활동비와 특별활동비는 지급받지 아니한다.
제6조(입법활동비) ① 국회의원의 입법기초자료 수집ㆍ연구 등 입법활동을 위하여 별표 2의 입법활동비를 매월 지급한다. 다만, 입법활동비를 조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 법이 개정될 때까지 국회규칙으로 정할 수 있다.
② 입법활동비의 지급일 및 계산방법에 관하여는 제3조 및 제4조를 준용한다.
제7조(특별활동비) ① 국회의원의 회기 중 입법활동을 특히 지원하기 위하여 특별활동비를 지급한다.
② 특별활동비는 별표 3에 의한 지급액의 30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에 회기일수를 곱하여 산출하고 회기 중에 지급한다.
제8조(여비) ① 국회의원이 본회의 또는 위원회의 의결이나 국회의장의 명에 따라 공무로 여행할 때에는 여비를 지급한다.
② 여비의 지급기준은 국회규칙으로 정한다.
③ 국외여비는 여행목적을 고려하여 국외공식활동에 필요한 최소한도의 범위에서 지급한다.
제10조(상해ㆍ사망) 국회의원이 직무로 인하여 신체에 상해를 입은 때에는 그 치료비의 전액을 지급하고, 그 상해로 신체장애인이 된 때에는 수당의 6개월분 상당액을, 그 상해 또는 직무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한 때에는 수당의 1년분 상당액을 지급한다.

별표 1을 별지와 같이 한다.

별표 2를 별지와 같이 한다.

별표 3을 별지와 같이 한다.

부칙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별표 1] 수당

수당
┎──┬─────┬──────┒
┃내역│구분 │지급액 ┃
┠──┼─────┼──────┨
┃수당│국회의장 │1,496,000원 ┃
┃ ├─────┼──────┨
┃ │국회부의장│1,275,000원 ┃
┃ ├─────┼──────┨
┃ │국회의원 │1,014,000원 ┃
┗━━┷━━━━━┷━━━━━━┛

[별표 2] 입법활동비

입법활동비
┎─────┬──────┒
┃내역 │지급액 ┃
┠─────┼──────┨
┃입법활동비│1,200,000원 ┃
┗━━━━━┷━━━━━━┛

[별표 3] 특별활동비

특별활동비
┎─────┬─────────────┒
┃내역 │지급액 ┃
┠─────┼─────────────┨
┃특별활동비│입법활동비의 30/100상당액 ┃
┗━━━━━┷━━━━━━━━━━━━━┛





개정이유
						[일부개정]
◇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법률안 용어와 법문 표현은 일반 국민이 쉽게 읽고 이해해서 잘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나, 국회와 관계된 법의 경우 그 용어 등이 한자로 표기되어 어려워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많고 문장 구조도 어문(語文) 규정에 맞지 않아 국민의 일상적인 언어생활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있음.
이에 법률안의 용어는 원칙적으로 한글 맞춤법 및 표준어 규정 등 어문 규정에 따라 표기하고 어려운 한자식 용어, 권위적ㆍ비민주적 용어 및 일본식 표현은 사용하지 아니하며, 복잡한 문장은 체계를 정리하여 간결하게 다듬음으로써 쉽게 읽고 잘 이해할 수 있으며 국민의 언어생활에도 맞는 법률이 되도록 하려는 것임.
<법제처 제공>



목록
이전글 대한민국헌정회 육성법
다음글 국회사무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