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령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 ( 약칭: 문화재수리법 )

[시행 2023. 8. 8.] [법률 제19592호, 2023. 8. 8., 타법개정] 시행예정법령

문화재청(수리기술과), 042-481-4864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6. 2. 3., 2019. 11. 26., 2021. 5. 18., 2023. 8. 8.>

1. “문화재수리”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의 보수ㆍ복원ㆍ정비 및 손상 방지를 위한 조치를 말한다.

가. 「문화재보호법」 제2조제3항에 따른 지정문화재(무형문화재는 제외한다. 이하 같다)

나. 「문화재보호법」 제32조에 따른 임시지정문화재

다. 지정문화재(임시지정문화재를 포함한다)와 함께 전통문화를 구현ㆍ형성하고 있는 주위의 시설물 또는 조경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1의2. “보존처리”란 문화재 원형보존을 위하여 보존처리계획을 바탕으로 문화재 손상 부위에 행하는 물리적ㆍ화학적 조치 등의 문화재수리를 말한다.

1의3. “보존처리계획”이란 인문학적ㆍ과학적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문화재의 손상 정도ㆍ범위를 파악하고 보존처리 방법 등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2. “문화재수리기술자”란 문화재수리에 관한 기술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작업을 지도ㆍ감독하는 사람으로서 제10조에 따른 문화재수리기술자 자격증을 발급받은 사람을 말한다.

3. “문화재수리기능자”란 문화재수리기술자의 지도ㆍ감독을 받아 문화재수리에 관한 기능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제12조에 따른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을 발급받은 사람을 말한다.

4. “문화재수리업”이란 이 법에 따른 문화재수리를 업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5. “문화재수리업자”란 제14조에 따라 문화재수리업의 등록을 하고 문화재수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한다.

6. “실측설계”란 문화재수리 또는 기록의 보존을 위하여 제1호 각 목의 것을 실측(實測)하거나 고증(考證) 조사 등을 통하여 실측도서나 설계도서 등을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7. “문화재실측설계업”이란 이 법에 따른 실측설계를 업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8. “문화재실측설계업자”란 제14조에 따라 문화재실측설계업의 등록을 하고 문화재실측설계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한다.

9. “감리”란 문화재수리에 관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말한다.

가. 일반감리: 문화재수리가 설계도서나 그 밖의 관계 서류 및 관계 법령의 내용대로 시행되는지를 확인하고 문화재수리에 관하여 지도ㆍ감독하는 업무

나. 책임감리: 일반감리와 관계 법령에 따라 발주자로서 행사하는 감독권한을 대행하는 업무

10. “문화재감리업”이란 이 법에 따른 감리를 업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11. “문화재감리업자”란 제14조에 따라 문화재감리업의 등록을 하고 문화재감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한다.

12. “문화재감리원”이란 문화재수리기술자로서 문화재감리업자 또는 제41조의2에 따른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에 소속되어 문화재수리의 감리를 업무로 하는 자를 말한다.

13. “도급”이란 원도급(原都給), 하도급(下都給), 위탁, 그 밖의 어떠한 명칭으로든 상대방에게 문화재수리, 실측설계 또는 감리를 완성하여 주기로 약정하고, 다른 상대방은 그 일의 결과에 대하여 대가를 지급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을 말한다.

14. “발주자”란 문화재수리, 실측설계 또는 감리를 문화재수리업자, 문화재실측설계업자 또는 문화재감리업자에게 도급하는 자를 말한다. 다만, 수급인(受給人)으로서 도급받은 문화재수리를 하도급하는 자는 제외한다.

15. “수급인”이란 발주자로부터 문화재수리ㆍ실측설계 또는 감리를 도급받은 문화재수리업자ㆍ문화재실측설계업자 또는 문화재감리업자를 말한다.

16. “하도급”이란 수급인이 도급받은 문화재수리의 일부를 도급하기 위하여 제3자와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17. “하수급인”이란 수급인으로부터 문화재수리를 하도급받은 자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