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공포법령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최근공포법령 상세화면
법령명 한국감정원법 한글파일 다운로드 이전법령보기 공포법령보기 인쇄
입안유형 제정 법령종류 법률 공포번호 제13809호 공포일자 2016. 1. 19.
시행일자 2016. 9. 1. 소관부처 국토교통부 담당부서 부동산평가과 전화번호 044-201-3423, 3429
개정문
						국회에서 의결된 한국감정원법을 이에 공포한다.
대통령 박근혜 (인)
2016년 1월 19일
국무총리 황교안
국무위원 국토교통부 장관 강호인

⊙법률 제13809호
한국감정원법

[본문과 동일하여 생략]

부칙
제1조(시행일) 이 법은 2016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감정원 설립에 관한 경과조치) ① 종전의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은 이 법 시행 후 14일 이내에 제7조에 따른 설립등기를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설립등기를 마친 때에는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은 「상법」 중 주식회사의 해산 및 청산에 관한 규정에도 불구하고 해산된 것으로 본다. 이 경우 감정원의 설립은 「법인세법」 제78조에 따른 조직변경으로 본다.
③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의 모든 권리ㆍ의무 및 재산은 제1항에 따른 설립등기를 마친 때에 감정원이 포괄 승계한다. 이 경우 승계할 재산의 가액은 이를 승계하는 날 전 날의 장부 가액으로 한다.
④ 제1항에 따라 설립등기를 마쳤을 당시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의 명의로 된 등기부나 그 밖의 공부에 표시된 명의는 감정원의 명의로 본다.
⑤ 제1항에 따른 설립등기를 마쳤을 당시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이 행한 행위 또는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에 대하여 행하여진 행위는 각각 감정원이 행한 행위 또는 감정원에 대하여 행하여진 행위로 본다.
⑥ 제1항에 따른 설립등기를 마쳤을 당시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의 임원 및 직원은 각각 감정원의 임원 및 직원으로 보며, 임원 중 상임감사위원은 제9조제1항의 감사로 본다. 다만, 임원의 임기는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의 정관으로 정한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제3조(감정평가 업무 등에 관한 경과조치) 제12조에도 불구하고 감정원은 2016년 8월 31일까지 의뢰받은 감정평가업무 등 제12조 외의 업무는 이 법 시행일 이후에도 수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감정원은 감정평가업무를 수행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감정평가법인으로 본다.
제4조(다른 법령과의 관계) 이 법 시행 당시 다른 법령에서 주식회사 한국감정원을 인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 법에 따른 감정원을 인용한 것으로 본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감정원이 감정평가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경우는 제외한다.



개정이유
						[제정]
◇ 제정이유
한국감정원은 1969년 설립되어 40년 이상 감정평가 및 부동산 가격공시제도에 관한 각종 공적 업무를 수행해온 공기업임에도 법률상 설립 근거와 각종 부수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임.
이에 한국감정원법을 제정하여 그 설립 근거를 마련하고, 그 업무를 공적 기능 위주로 재편하여 법률에 명시하며, 그 밖에 지도ㆍ감독 규정 등 부수 규정을 법률에 마련함으로써 한국감정원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하려는 것임.

◇ 주요내용
가. 감정원을 법인으로 함(제2조).

나. 감정원의 자본금을 500억원으로 하고, 정부가 출자하되, 필요한 경우 자본금의 2분의 1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일반주주를 모집할 수 있도록 함(제4조).

다. 감정원에 원장 1명을 포함한 5명 이내의 상임이사와 6명 이내의 비상임이사를 두도록 함(제9조제1항).

라. 감정원의 업무범위를 부동산 가격공시를 위한 조사ㆍ산정ㆍ검증, 부동산투자회사 업무검사 지원, 감정평가 타당성조사 등 부동산 시장 적정성에 대한 조사ㆍ관리를 위한 업무 등으로 정함(제12조).

마. 감정원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자본금과 적립금의 합계액의 2배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사채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함(제15조).

바. 감정원은 국토교통부장관으로부터 업무의 적정한 수행, 경영지침의 이행, 각 연도 사업계획 및 예산편성, 각 연도 사업실적 및 결산 등에 관하여 지도ㆍ감독을 받도록 함(제16조제1항).
<법제처 제공>



목록
이전글 항공법
다음글 하천법